교과목 일람표

학사과정 교과목 일람표

과목 구분 과목 번호 교과목명 강:실:학(숙) 개설학기
기초선택 BTM101 모든 것의 경영 3:0:3(6) 가을
전공필수 BTM200 경영학개론 3:0:3(6) 봄,가을
BTM204 기술경영개론 3:0:3(6) 봄,가을
BTM351 기술창업론 3:0:3(6) 가을
전공
선택
선택 I BTM230 회계원리 3:0:3(6) 봄,가을
BTM235 재무관리 3:0:3(6) 봄,가을
BTM236 마케팅원론 3:0:3(6) 봄,가을
BTM237 경영정보개론 3:0:3(6) 가을
BTM238 조직행동론 3:0:3(6)
BTM343 경영전략론 3:0:3(6) 가을
BTM354 생산관리론 3:0:3(6) 가을
BTM450 기업가정신과 벤처 3:0:3(6)
선택 Ⅱ BTM201 통계분석론 3:0:3(6) 가을
BTM336 기술마케팅 3:0:3(6)
BTM337 정보기술경영 3:0:3(6)
BTM338 소비자행동론 3:0:3(6)
BTM341 경영과학론 3:0:3(6) 가을
BTM345 혁신경영을 위한 창의성의이해 3:0:3(6) 가을
BTM356 정보사회론 3:0:3(6)
BTM360 R&D프로젝트관리론 3:0:3(6) 가을
BTM370 기술사업성 분석 3:0:3(6) 가을
BTM401 기술혁신경영 3:0:3(6) 가을
BTM403 혁신사례 3:0:3(6)
BTM407 미래기술 및 산업전망 3:0:3(6)
BTM411 투자론 3:0:3(6) 가을
BTM416 미래하이테크 제품개발론 3:0:3(6)
BTM421 첨단기술 인적자원관리 3:0:3(6) 가을
BTM431 관리회계 3:0:3(6) 가을
BTM436 마케팅조사론 3:0:3(6) 가을
BTM440 벤처기업관련법과 사례분석 3:0:3(6)
BTM441 특허법과 경영 3:0:3(6)
BTM443 협상 기술과 갈등관리 3:0:3(6)
BTM446 공급망관리 3:0:3(6)
BTM451 벤처창업기획과 실제 3:0:3(6)
BTM452 비즈니스모델 3:0:3(6) 가을
BTM453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지털 제작 2:3:3 봄 또는 가을
BTM454 정보통신정책론 3:0:3(6) 가을
BTM455 서비스 공학 3:0:3(6)
BTM456 지식 비즈니스 3:0:3(6)
BTM472 중국 경제발전 3:0:3(6)
BTM481 기술경영 특수논제 Ⅰ 3:0:3(6) 봄,가을
BTM482 기술경영 특수논제 Ⅱ 2:0:2(4) 봄,가을
BTM483 기술경영 특수논제 Ⅲ 1:0:1(2) 봄,가을
ENP430 기업가들을 위한 법 3:0:3(6)
선택 Ⅲ BTM210 미시경제학 3:0:3(6) 봄,가을
BTM211 거시경제학 3:0:3(6) 봄,가을
BTM301 계량경제학 3:0:3(6)
BTM311 중급 미시경제학 3:0:3(6) 가을
BTM312 중급 거시경제학 3:0:3(6) 가을
BTM402 국제경제학 3:0:3(6) 가을
BTM408 기술과 혁신의 경제학 3:0:3(6) 가을
BTM413 산업조직론 3:0:3(6)
BTM415 게임이론 3:0:3(6) 가을
BTM417 금융시장론 3:0:3(6) 가을
BTM418 네트워크 경제학 3:0:3(6) 가을
BTM484 경제학 특수논제 3:0:3(6) 봄,가을
연구 BTM490 졸업연구 0:6:3 봄,가을
BTM491 CEO 세미나 1:0:1 가을
BTM493 프랙티컴 프로젝트 0:4:3 봄,가을
BTM495 개별연구 0:6:1 봄,가을
BTM496 S&T Biz 콜로키움 1:0:1
  • 해당 이수요건 연도에 따라 교과목 구분, 교과목명, 상호인정 여부 등이 다를 수 있음.
  • 500단위 교과목에 대하여 학사대학원 상호 불인정함.

학사과정 교과목 개요

  • BTM101 모든 것의 경영 (Management of Everything)
    • 본 교과목은 철학적 배경과 실제 사례를 통해 학생들에게 경영의 기초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경영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 하고 실제 학업과 생활에 응용할 수 있다. (새내기과정학부 학생들만 수강 가능)
  • BTM200 경영학개론 (Introduction to Business Management)
    •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끊임없는 경쟁에 직면하고 있는 기업의 효과적/효율적 경영과제와 접근방법을 공부한다. 기업의 본질과 경영활동 및 경영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경영학 전반에 걸친 개념적 틀을 바탕으로, 경영과정의 기본기능의 구체적 내용들을 살펴보고, 주요 경영학 분야, 조직변화와 혁신, 기업가정신에 대한 최근 동향도 다룬다.
  • BTM201 통계분석론 (Statistical Analysis for Business)
    • 학사과정의 경영학 전공 학생들이 필요한 통계적 분석방법을 다루며, 수강학생들이 확률분포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특히 통계분석에 필요한 회귀분석, 분산분석, 적합도 검정, 시계열분석, 표본이론, 통계적 의사결정론 등에 관한 기초적인 분석방법론을 공부한다.
  • BTM204 기술경영개론 (Technology Management)
    • 본강의는 미래의 CTO(Chief Technology Officer)로서 갖추어야할 기술경영에 연관된 세부적인 기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목표로 한다. 기술경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과학과 기술과 경제, 기술혁신의 개념 및 과정 이해를 1차적 목적을 둔다. 2차적으로는 기술경영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개념들인 제품개발과정, R&D 프로젝트 관리, 기술 마케팅, 혁신전략, R&D 조직 및 인력, 성과관리, 창업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BTM210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 미시경제학은 개인, 기업, 정부 및 기타 조직들의 의사결정에 대한 근본적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를 위해서 경제 분석의 개념, 수요 공급 이론, 소비자 선호와 소비자 효용, 소비자 선택, 생산요소와 생산함수, 비용곡선과 비용 최소화, 완전경쟁 시장, 독과점, 게임이론 등과 같은 내용들을 공부한다. 학생들은 사회경제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한 경제학자들의 논리를 이해하고, 나아가 이러한 원리를 직접 기업전략과 정책에 적용할 수 있다.
  • BTM211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 거시경제학은 국민경제가 직면하는 제반 문제들에 대해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면서 그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로서 실업문제, 인플레문제, 성장문제, 재정 및 국제수지문제 등에 관한 이론적 정책적 내용들을 다룬다. 거시경제학은 사회경제적인 문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제학의 기초이론체계를 포괄하고 있다. 거시경제학에 대해 철저한 이해는 화폐, 국제, 노동, 재정 등 여러 각론 과목들을 한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 원리를 직접 기업전략과 정책에 적용할 수 있다.
  • MSB230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 회계정보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회계기준과 외부 감사제도의 필요성 및 기업이 재무제표를 작성, 공시하는 이유를 공부한다. 회사의 재무정보를 요약분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하여 주요 회계처리방법을 이해하며 그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BTM235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 재무관리 기초과목으로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어떻게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투자하는가 하는 것에 대하여 공부한다. 구체적으로는 재무제표분석을 기초로 간단한 재무예측사례를 소개하고, 화폐의 시간가치를 기초로 주식 및 채권의 가치평가, 자본예산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기업의 재무관리에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자본비용, 레버리지, 자본구조, 배당정책, 운전자본 관리 등에 대해 소개한다.
  • BTM236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슈를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학습된 개념을 바탕으로 기술 지향적 기업의 사례를 통해 현실에서의 마케팅을 이론과 결부하여 학습효과를 높인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마케팅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 BTM237 경영정보개론 (Introduction to MIS)
    • 경영정보개론은 정보시스템의 기본 개념을 다룬다. 정보시스템의 구성 요소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와 여러 가지 정보시스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공부하고 최신 기술 동향을 익힌다. 또한, 컴퓨팅의 역사와 정보기술에 대한 과학적인 시각에 대해 이해한다.
  • BTM238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 조직과 그 구성원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배우는 과목으로 주요 내용은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조직 내 개인과 집단에 관련된 주제들을 주로 다루며, 동기(채용, 교육, 평가, 보상), 직무설계, 직무개조, 집단행동 등을 포함한다. 둘째는 조직 구조, 과정(의사소통, 의사결정), 리더십 및 조직 개발 등과 같은 조직관리의 측면을 다룬다.
  • BTM301 계량경제학 (Econometrics)
    • 학생들에게 사회과학분야의 다양한 분석에 필요한 첨단 분석기법을 제공하고, 계량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분석기법을 소개한다. 주요 주제로는 다중회귀분석, 회귀분석과 관련된 문제점들에 대한 검토, 시계열분석 등이 포함된다. 통계학과 경영경제수학을 수강한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다.
  • BTM311 중급 미시경제학 (Intermediate Microeconomics)
    • 미시경제학 원론을 한 학기 공부한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서 엄밀한 분석적 미시경제학 강의이며, 먼저 완전경쟁시장에서 소비자와 기업의 의사결정을 수학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독점과 과점시장에서의 불완전 경쟁을 다룬다. 부가적으로 학기에 따라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선택적으로 다룬다. 일반균형론, 불확실성과 불완전 정보, 외부효과, 공공재, 그리고 기초적인 게임이론적 분석한다.
  • BTM312 중급 거시경제학 (Intermediate Macroeconomics)
    • 거시경제학 원론을 한 학기 공부한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서, 거시경제학의 문제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목은 장기 경제성장, 단기와 중기 경제변동과 안정화정책을 다룬다. 또한 화폐와 자본의 국제적 이동도 다룬다. 학기에 따라서는 세계금융위기를 다루기도 한다.
  • BTM336 기술마케팅 (Technology Marketing)
    • 본 과목은 연구에서 생성된 결과물을 사업화과정 즉 기술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과거의 사업과 과정과 새로운 사업과정을 학습하며 특히 기술마케팅을 위해 전략, 조직, 절차, 사후관리 등을 이해한다. 새로운 기술마케팅은 사후가 아닌 기획 단계부터 중요하며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시장, 수요자, 내외조직 설계, 가치평가방법, 지원제도 등이 핵심요소임을 터득한다.
  • BTM337 정보기술경영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 본 과목은 정보기술 경영과 관련된 최신 주제들을 다룬다. 본 과목에서는 시스템개발, 사용자 행동, 전자상거래, 웹2.0, 빅데이터, 지식 경영 등 성공적인 비즈니스 달성을 위해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깊이 있게 배운다.
  • BTM338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 마케팅과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는 마케터들이 소비자를 더 깊게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목표를 가진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구매자의 의사결정 프로세스, 구매 결정의 영향 요인, 고객 만족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 세분화, 제품 디자인, 프로모션 등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에 대하여 함께 토론하고자 한다.
  • BTM341 경영과학론 (Management Science)
    • OR(Operation Research)의 기본적인 개념인 선형계획법, 네트워크 분석, 동적계획법, 게임 이론, 정수 계획법, 비선형 계획법을 포괄적으로 소개하고, 이러한 분석방법들이 공학과 경영/경제의 여러 분야와 어떻게 접목되는지는 실제적인 예를 들어 공부한다. 경영과학론은 공학 및 경영학부 학부생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학제적인 특성을 갖는 과목으로, 선형대수, 미적분학 및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이 있는 학부 3, 4학년을 그 대상으로 한다.
  • BTM343 경영전략론 (Business Strategy)
    • 기업이 처한 외부상황 및 자신의 내부역량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전략적 대안들이 찾아지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논의한다. 경쟁전략, 다각화전략, 세계화전략들에 대한 논의와 함께, 조직차원에서 어떻게 전략을 실천할 것이냐 하는 문제들을 공부한다. 전략경영에 대한 이해는 기업의 혁신, 마케팅, 조직행동 등에 대한 논의를 보다 깊게 하는 이론적 기반이 될 수 있다.
  • BTM345 혁신경영을 위한 창의성의 이해 (Understanding Creativity for Innovation Management)
    •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성의 이론과 개념들을 이해하고, 창의성 심리학의 최신 연구 결과들을 다양한 조직 상황의 혁신 경영에 적용하며, 학생 개인의 창의성을 증진하는데 응용할 수 있다.
  • BTM351 기술창업론 (High tech Venturing)
    • 본 과목은 새로운 기술기반의 창업에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기초지식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창업을 위해 기업가는 시장기회 탐색, 비즈니스 모델 구축, 창업계획서, 자금조달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상기의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을 하며 동시에 기술창업과 관련된 사례연구, 벤처기업경영, 산업별 기술창업 특성, 성공 및 실패사례, 세계적인 창업가를 탐구한다.
  • BTM354 생산관리론 (Operations Management)
    • 생산 및 서비스 운영에 관한 기본 이론을 지식 경영 관점에서 소개한다. 현대 과학적인 경영 기법의 근거가 되었던 테일러의 이론부터 토요다 생산 기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과 혁신적인 기법들이 논의된다.
  • BTM356 정보사회론 (Information Society)
    • 정보와 지식이 사회 및 경제활동의 주축이 되는 정보화 사회 혹은 지식 사회에 대한 소개와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세계경제환경이 지식기반체제로 변화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경영환경이 확산됨에 따라 발생되는 다양한 사회, 경제, 문화 및 윤리적 이슈들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고찰 능력을 배양한다.
  • BTM360 R&D프로젝트관리론(R&D Project Management)
    • R&D 프로젝트의 기획, 선정, 관리 및 평가에 이르는 프로젝트 전 주기에 대한 불확실성의 최소화 및 투자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 조직, 기법, 방법론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론 및 실제 사례들을 강의와 그룹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교육함
  • BTM370 기술사업성 분석 (Analysis of Technology Valuation)
    • 본 교과목은 현대 기업 경영의 핵심인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 및 성과 측면을 고려한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한 개념과 기법을 제시한다. 이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은 기술 개발에 대한 사업성 관점을 인식하고, 사업성을 평가하는 개념과 방법을 학습한다.
  • BTM401 기술혁신경영 (Management of Technology Innovation)
    • 국가적 기술혁신 체계에 대한 이해와 기업의 경영전략과 기술전략의 수립 및 연계성의 강화, 장기적 환경 분석과 기술예측, R&D 성과에 대한 평가, 예산배분 등에 관한 사례와 이론을 학습하여, 기업의 기술혁신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BTM402 국제경제학 (International Economics)
    • 국제경제학의 입문과정으로서 최근의 국제화된 경제 환경 변화와 이러한 환경 변화가 경제주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한국경제의 미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국제경제의 발전과 기업혁신의 발전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는 국제교역의 발생원인과 유형에 관한 이론적 및 실천적 케이스를 이해한고, 국제금융의 양상과 환율과 각종 경제변수들 간의 관계를 공부하며, 기업의 혁신이 국제경제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BTM403 혁신사례 (Innovation Case Study)
    • 이 과목은 혁신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케이스 스터디를 통하여 배운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혁신의 생성과정, 파급과정, 가치획득, 집행과정 등을 배우고, 현대 사회의 핵심 가치 창출 엔진으로서의 혁신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 BTM407 미래기술 및 산업전망 (Future Technology and Industry)
    • 본 과목은 기술과 산업을 이해하고 이들 간의 연계를 향상시키는 능력을 개발함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 과학기술의 혁신특성을 이해하고 미래의 과학기술과 산업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KAIST에서 수월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과학기술분야인 원자력, 항공우주, 전자, 기계, 해양 분야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관련 사업의 발전전망을 이해함에 있다.
  • BTM408 기술과 혁신의 경제학(Economics of Technology and Innovation)
    • 본 과목은 기술의 진보가 인간사회의 후생, 제도, 산업구조, 기업행태에 미친 영향을 경제학적 시각에서 경제학적 방법론을 이용하여 관련이론과 사례를 공부하는 목적이 있다. 기술과 경제발전, 기술과 기업혁신, 기술확산, 기술혁신과 정책 등의 주제를 배운다.
  • BTM411 투자론 (Investments)
    • 투자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포트폴리오 최적화와 자산가격 결정이론을 알아보며, 이를 현실의 투자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투자전략과 관련된 각종 모형들을 살펴보고 투자의 종류, 투자의 특성 등을 공부한다.
  • BTM413 산업조직론 (Industrial Organization)
    • 미시경제이론의 시장과 산업에의 응용으로서, 시장구조-행동-성과의 패러다임으로 시장과 산업을 분석한다. (자연)독점, 경쟁 가능한 시장, 진입장벽, 규모 및 범위의 경제, 기업통합, 가격차별화, 끼워 팔기, 재판매가격유지 행위, 시장배제 등 다양한 거래제한 행위 등을 공부한다. 나아가 산업의 효율적 시장성과를 위한 규제 이슈들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 BTM415 게임이론 (Game Theory)
    • 현대 미시경제학이 다루는 전략적 행동에 관한 기본 모형과 전통적인 가격이론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시장들에 관한 분석 방법을 제공한다.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선택, 전략적 행동 상황에서의 선택 그리고 불완전정보 상황에서의 선택 등 개인의 선택 문제를 다루며, 과점시장과 보험시장, 경매를 비롯한 다른 응용 범위에 이론을 적용한다.
  • BTM416 미래하이테크 제품개발론 (Future High-Tech Product Development)
    • 과거 대량생산방식에 근거한 한국의 산업발전은 인터넷 패러다임의 등장에 의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본 강의는 다음과 같은 4가지 building block으로 구성되어 한국의 산업발전전략을 진단함으로써 새로운 기술경제 패러다임하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미래제품 개발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하이테크 제품 특성 분석, 2)한국의 하이테크 제품의 특성과 한계, 3) 미래 지향형 하이테크 제품개발 방법, 4) 미래사회 미래 기술 전망 등이 주요한 내용이다.
  • BTM417 금융시장론 (Financial Economics)
    • 국제/국내 금융시장의 다양한 행위가 개인의 부, 기업의 행동 및 경제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즉 이 과목은 (i) 화폐가 경기변동과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ii) 금융시스템의 구조 및 외환시장의 분석, (iii) 통화정책과 재정적자의 영향을 분석하고 (iv) 이외에도 금융경제의 기초 및 핵심내용을 다룬다.
  • BTM418 네트워크경제학 (Network Economics)
    • 네트워크 경제학의 기본 원리와 실제 경제현상 및 비즈니스에의 응용을 공부한다. 네트워크 개념 및 구조를 비롯하여 네트워크 외부성, 임계현상, 과도한 관성과 과도한 동기, 수확체증원리, 양의 피드백, 경로의존성 등의 원리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들이 실제 경제현상과 비즈니스에 적용되면서 일어나는 이슈들에 대해서 공부 한다 : 기술 선택, 표준화, 공간패턴, 네트워크 거래, 격차와 불안정성, 시스템 실패, 동기화, 자기조직화,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 등
  • BTM421 첨단기술인적자원관리 (High-Tech Human Resources Management)
    •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인적자원관리 철학 및 실무에 대한 교과목으로 학생들을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인적자원계획, 직무분석, 모집, 선발, 성과평가, 인적자원개발, 보상 등과 같은 주요인적자원관리의 기능을 학습한다.
  • BTM431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 본 교과목은 기업의 내부 의사결정의 중요한 정보인 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의 원가정보를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산출된 원가정보를 가지고 기업이 수행하는 중요한 의사결정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결정, 의사결정 대안 분석, 예산이나 성과평가를 포함하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성과관리 등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 BTM436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 마케팅개론을 이수하거나 마케팅의 기본 개념에 익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마케팅관리와 전략수립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다룬다. 필요 정보와 조사목적 및 조사기법 간의 관계를 학습하고, 조사 설계의 유형과 특성을 익힌다. 또한 자료의 분석에 필요한 통계기법들을 공부하고, 컴퓨터 패키지를 이용하여 이러한 기법들을 실제 자료처리에 적용한다.
  • BTM440 벤처기업 관련법과 사례분석 (Legal Aspects and Cases of Entrepreneurship)
    • 이공계 벤처기업의 기술과 창업 관련 실제 법률 자문을 담당하는 법무 법인이 사례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과학 기술과 관련된 법과 벤처 창업 및 운영에 관한 법적 분쟁 사례 등을 소개한다.
  • BTM441 특허법과 경영 (Patent Law and Management)
    • 기업 혹은 개인의 연구 활동을 통하여 발생한 결과물의 성격과 그러한 결과물을 특허를 비롯한 지적재산권 측면에서 고찰한다. 개인의 재산권을 보호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절차와 보호받을 수 있는 재산권으로 형성된 이후 권리행사의 일환으로서 행해지는 Licensing 등 특허경영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 BTM443 협상의 기술과 갈등관리 (Negotiation and Conflict Management)
    • 협상이란 개인간 혹은 조직간에 끊임없이 발생하는 이슈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바로 성공의 핵심요소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는 이론과 함께 다양한 연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협상의 역량을 배양하고 갈등을 관리 및 해소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BTM446 공급망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관리에 관한 기본 이론을 지식 경영 관점에서 소개하고, 기존 생산 및 유통 업체의 공급망관리뿐만 아니라 Click-and-Mortar 업체의 다양한 공급망관리 기법을 논의한다. 공급망관리의 전통적인 기법들을 다루고, Wal-Mart, Toyota, Dell 등에서 적용하고 있는 새로운 혁신 기법들을 학습한다.
  • BTM450 기업가 정신과 벤처 (Entrepreneurship & Venture Business)
    • 기업가 정신과 벤처는 이공계 학생들에게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고, 벤처 기업과 창업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준다. 벤처 기업의 기본 개념과 기업가 정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례를 통해 현실에서의 벤처 기업과 창업을 이해한다.
  • BTM451 벤처창업기획과 실제 (Venture Formation Practice)
    • 벤처기업을 설립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성장, 발전시키기 위한 제반 요건을 다룬다. 창업아이디어 정립,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 성장전략, 투자유치, IPO전략 등 창업단계부터 기업상장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다루는 한편, 팀 프로젝트를 통해 스스로 창업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성공적인 벤처기업인 및 벤처캐피탈리스트등 업계의 전문가들이 초빙되어 그들의 경험을 학생들과 공유한다. 교과서적인 이론보다 사업 현장의 다양한 노하우와 지식을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다.
  • BTM452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 비즈니스 모델(BM)의 구축은 사업 구상의 기본으로서 정교한 BM구축은 사업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 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회와 역량에 대한 지식 및 통찰력과 관련되어 있어, 혁신과 시장의 관계, 사업전략, 핵심역량, 수입창출 전략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그 점에서 BM은 경영학 제분야의 가장 중요한 이론체계들을 두루 포괄하고 있다. 사업들의 주요 BM이 논의하고, 사업현장의 경험도 소개한다.
  • BTM453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지털 제작 (Digital Fabrication for Society)
    • 본 교과목은 우리 사회의 현안과 문제를 정의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로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BTM454 정보통신정책론 (Information Policy)
    • 정보화가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정보화 정책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 왔는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특히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패러다임의 도입에 따라 선진국 및 주요국의 최근 정보화 정책의 변화와 우리나라의 대응을 심도 있게 탐색한다.
  • BTM455 서비스공학 (Service Engineering)
    • 강의전체를 3부로 구성한다. 제1부는 서비스 공학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을 학습하고 서비스 기능을 설계하는 방법을 배운다. 제2부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동시에 포함하는 시스템의 개발방법을 배운다. 제3부에서는 서비스의 라이프사이클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수업은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한다.
  • BTM456 지식비즈니스 (Knowledge Business)
    • 강의전체를 3부로 구성한다. 제1부는 보이지 않는 지식을 가시화하기 위한 방법을 배운다. 제2부는 조직에서 지식을 관리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제3부에서는 지식을 비즈니스의 대상으로 하기 위해서 다양한 목적과 관점에 응용이 가능한 지식 비즈니스 사이클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수업은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한다.
  • BTM472 중국 경제발전 (China's Economic Development)
    • 급속한 기술/경제발전을 통하여 중국이 우리를 쫓아오거나 때로는 추월하고 있는 현실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Competitive Advantage가 과연 무엇이며 어떻게 유지를 하며 경쟁할 수 있느냐는 질문을 던져주고 있다. 본 과목은 우리와 중국 사이에 놓인 기술, 경제, 역사, 문화, 사회, 정치 등 많은 Issue들을 살펴보고 되짚으며 한중 상생의 미래지향적인 Win-Win 방안을 찾는다.
  • BTM481 기술경영 특수논제Ⅰ (Special TopicsⅠ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 본 과목에서는 각 산업별 기술의 최신 트렌드와 각 경영학 분야와 관련된 최근 기술경영학 트렌드 및 선행연구의 문헌을 공부한다. 학기말에 학생들은 새로운 연구 주제에 대하여 발표한다. 본 과목은 필요시 기술경영 전반에 걸쳐서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 BTM482 기술경영 특수논제Ⅱ (Special TopicsⅡ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 본 과목은 산업 별 기술의 최신 트렌드에 대한 소개 및 사례 연구 (Case Study)를 통하여 각 분야별 기술 경영의 최신 흐름을 공부한다. 학기말에 학생들은 새로운 사례연구를 제안한다. 본 과목은 필요시 기술경영 전반에 걸쳐서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 BTM483 기술경영 특수논제Ⅲ (Special TopicsⅢ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 본 과목은 필요에 따라 선정된 특정 산업(IT, BT등) 기술의 최신 트렌드에 대한 소개 및 사례 연구 (Case Study), 문헌연구를 통하여 각 분야별 기술 경영의 최신 흐름을 공부한다. 학기말에 학생들은 새로운 사례연구 또는 연구 주제를 제안한다. 본 과목은 필요시 기술경영 전반에 걸쳐서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 BTM484 경제학특수논제 (Special Topics in Economics)
    •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이 필요할 때 개설 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 TM490 졸업연구(B.S. Thesis Research)
    • 학사학위 이수요건의 하나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심도 있고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 BTM491 CEO세미나 (CEO Seminar)
    • 업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의 강연을 통해 기업가 정신을 고취한다.
  • BTM493 프랙티컴 프로젝트(Practicum Project)
    • 경영 필수과목을 이수한 4-5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경영분야에서의 실무에 도움이 필요한 조직을 위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실제로 수행하고 해당 조직에 최종보고서를 제출하여 그 동안 축적된 경영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학습한다.
  • BTM495 개별연구 (Individual Study)
    • 학생이 관심 있는 분야의 교수와 상의하여 개별적으로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학기 중에 연구를 수행한다.
  • BTM496 S&T Biz 콜로키움 (S&T Biz Colloquium)
    • 기술경영학부 학부생을 대상으로 과학기술분야 복수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를 함양함과 동시에 과학기술분야의 혁신을 학습함에 있음. KAIST의 이공계 학과장을 초청하여 학과의 설립목적, 주요기술혁신, 해당분야의 연구초점, 연관 산업을 소개한다.
  • ENP430 기업가들을 위한 법 (Entrepreneurial Law)
    • 기업가가 회사를 운영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회사법, 계약법, 노동법 및 공정거래법 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단순한 법률조항의 암기가 아니라 법을 현실에 적용하여 판단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