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접수 일정


<2019학년도 봄학기 대학원 입학전형>

구분 일시 장소 비고
1. 원서접수 2018.07.06(금), 10:00~ 07.17(화), 17:30 인터넷 접수: KAIST 입시시스템
(https://apply.kaist.ac.kr/GradApply)
원서 접수 기간에 시스템이 오픈이 되고, 마감시간 내 전형료 납부까지 완료해야 하며, 이후 접수 불가
2. 서류제출 기한 2018.07.19(목), 18:00까지(서류 도착분에 한함) · KAIST 대전캠퍼스 대학원입학팀 양분순빌딩(E16-1) 1층 110호
· (우 34141)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KAIST 양분순빌딩(E16-1) 1층 110호 대학원입학팀
온라인 입력 후 출력본, 성적표 등 모집요강이 정한 제출서류를 대학원입학팀으로 직접 방문 또는 우편 송부
3. 제출서류 접수확인 기간 2018.07.06(금) ~ 07.30(월) KAIST 입시시스템
(http://apply.kaist.ac.kr/GradApply
> 제출서류관리 > 최종제출여부)
제출서류 발송 후 2~3일 후에 지원자가 직접 도착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개별연락은 하지 않음
4. 1단계 합격자 발표 2018.08.16(목), 14:00 이후 KAIST 입시시스템
(https://apply.kaist.ac.kr/GradApply >합격자발표)
5. 면접전형 2018.08.20(월) ~ 08.24(금) 1단계 합격자 발표 시 게시함 개인별 면접전형 일정 확인 (해당 학과(부) /프로그램 별 실시)
6. 최종합격자 발표 2018.09.13(목), 14:00 이후 KAIST 입시시스템
(https://apply.kaist.ac.kr/GradApply >합격자발표)

※ 세부 일정은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모집분야

1지망모집분야

학생구분별 모집여부

국비장학생 KAIST장학생

일반장학생

기술경영학부 박사과정

-

석사과정

-

-

창업융합전문석사과정  -

-

기술경영학부 KAIST 장학생은 학교지원 KAIST 장학생으로 국비장학생과 동일한 혜택을 받음.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교과목 학점은(연구학점 제외) 박사과정 이수학점으로 누적 가산됨.

학생구분

  • 국비장학생:학생 교육경비의 일부를 정부출연금에 의하여 KAIST가 지원하는 학생
  • KAIST장학생:학생 교육경비의 일부를 KAIST에서 조성한 장학금, 외부출연기금, 연구비 등에서 지원하는 학생
    •  KAIST장학생은 교육경비 지원교수가 수혜학생의 지도교수가 되므로 지도교수의 전공에 따라 학생의 전공분야가 제한될 수 있음.
  • 일반장학생:학생 교육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산업체, 연구기관, 교육기관, 국가기관 등이 부담하는 학생

※ 입학생은 최종합격자 발표 시 KAIST가 결정한 1개의 학생구분을 갖게 되며, KAIST에 입학지원 함에 있어 본인이 지원하는 모집분야의 연구분야별, 학생구분별 정원에 따라 조정이 필요한 경우  2지망 또는 3지망으로 합격 추천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내용

  • 서류심사:제출 서류를 중심으로 장차 고급 과학기술자로서의 잠재력 및 장래성을 평가하며, 지원자는 다음 자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우수성 입증자료로 제출할 수 있음.

    경력증명서, 발표된 논문, 특허 등 지적재산권 사본, 각종 수상 증빙서류, 전공 관련 작품(S/W 또는 H/W)이나 입증할 수 있는 자료(부피가 큰 경우 면접 시험때 지참 要), 기타 활동경력 증빙자료(리더십, 사회봉사관련 자료 포함) 및 지도교수 추천서, GMAT CAT, GRE 성적표, 기타 지원자의 실적과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 면접시험:전문성, 인성 등을 평가

박사과정 지원 가이드라인

  • KAIST 기술경영학부 박사과정 서류전형을 통과한 지원자는 면접에서 약 10분간 연구계획을 발표해야 합니다. 아래 2번의 항목을 중심으로 연구계획을 준비하고 학과의 안내에 따라 면접에서 발표하시기 바랍니다.
  1. 박사과정을 지원하기 전에 희망 지도교수남께 연락하여 박사과정 지도교수를 맡아 주실 의향이 있는지 확인하고 지원서의 지도교수란에 성함을 기재(의무사항)
  2. 면접심사에서 발표할 연구계획의 틀(가급적 많은 항목에 대해 준비 및 발표)

A. What is(are) your research question(s)?

B. What is the gap or little understanding in the literature?

C. What are your arguments?

D. Why are they important and what are their contributions? What are novel features?

E. What is your methodology?

F. Provide your roadmap(research plan) of research.

G. How do the School of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and the Research LAB you chose match with your research?